SEC 윙클보스 ETF 승인 거절을 거절한다…찬성표를 던진 한 SEC 위원 | 코인긱스

SEC 윙클보스 ETF 승인 거절을 거절한다…찬성표를 던진 한 SEC 위원

0

미국 증권 거래 위원회 SEC는 시카고 상품 거래소 Cboe 글로벌 마켓의 비트코인 ETF에 대한 신청 거부에 대해 같은 SEC 위원인 해스터 피어스(Hester M. Peirce)는 이에 대해 공식적인 이의를 제기했다.

이 같은 ETF는 비트코인 기반 거래소 펀드로 뉴욕에 자리한 암호화폐 거래소인 제미니 창업주 캐머런과 타일러 윙클보스 형제가 지난해 거절당한 후 올 6월 재신청했었다.

SEC는 1년여 만에 비트코인 ETF 신청을 두 번째로 거부함으로써 만약 이번에 승인이 났다면 사상 최초의 암호화폐 ETF가 되었을 것이다. 또한 이는 비트코인 직접 거래가 제한된 뮤추얼 펀드와 기관 투자자들에게 문호를 개방했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 6월에 제출된 가장 최근 신청서는 보안, 사기 및 시장 조작에 관해 지난해 거절당한 사항을 보강한 규칙 변경 제안서였다.

더 많은 제도적 참여가 SEC의 우려를 해결할 것

피어스 SEC 위원은 이렇게 언급했다.

“저는 윙클보스 형제의 비트코인 ETF 상장과 주식 거래를 거부하는 SEC의 방침에 대해 정중하게 반대입장을 밝힙니다.”

또한 피어스는 거부결정 동기에 의문을 제기했다.

“이는 위원회의 접근 방식이 비트코인 시장의 더 많은 제도화를 막음으로써 투자자 보호를 훼손시킬 것이 아닌가 우려됩니다. 더 많은 제도적 참여가 늘어나면 비트코인 시장에 대한 SEC의 많은 우려는 보완되고 해결될 것입니다.

근본적으로 유럽 규제위원회의 법적 표준 해석 및 적용과 이번 비트코인 ETF 거부를 비교해 볼 때 미국 시장은 기술혁신을 막고 있다는 강력한 신호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저는 이 문제를 번갈아 가며 차근차근 논의할 것입니다.”

자체 규제 감독 업무를 위임할 수 있다.

“시장 조작 관련 리스크가 발생할 수 있는 비승인 주문(disapproval order)은 현물 시장에 초점을 맞췄기 때문에 자체 규제 SRO를 수행하는 것에 대해서는 비중을 두지 않습니다.

결국 비트코인 ETF를 신청한 Cboe BZX Exchange Inc, BZX가 주식 거래를 모니터링하는데 중점적인 역할을 해야 합니다.

이 같은 모니터링을 수행함에 있어 시카고 상품 거래소 BZX는 자체 규제 SRO로 위임된 책임을 행사할 것이며 SEC의 감독을 받게 될 것입니다. SEC는 이러한 책임과 의무를 수행함에 있어 비트코인 ETF 상품의 무결성을 보장하기 위해 BZX에게 강력한 규제 및 비즈니스적 인센티브를 제공 할 수 있습니다.”

ETF거부가 시장을 억누룰것이라고 강조한다.

“이번 거부 요인중 하나인 시장 조작 관련 리스크, ‘비승인 주문(disapproval order)은 새로운 기관 참여자가 시장에 진입하는 것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더욱이 비트코인 ETP 승인은 비트코인 파생 상품이 성숙한 상태일 때만 승인 날 수 있다면 이는 한동안 승인이 날수 없기 때문에 성숙을 지연시키게 될 것입니다. 결국 기관 투자자들은 SEC가 당분간 비트코인 시장을 계속 억 누를 것이라는 합리적인 결론을 내릴 수 있습니다.

또한 기관 투자자들은 시장 진입 비용을 줄일 수있는 효율적인 수단을 상실했기 때문에 비트코인 시장에 진입을 거부하게 될것입니다. 이는 SEC가 우려하는 비트코인 시장의 특징, 시장 조작 리스크와 변동성 등이 지속될 것이며 투자자 보호는 멀어지게 될 것입니다.”

피어스는 “혁신을 위한 규제”를 외치다.

“SEC는 ETF 승인을 배제함으로써 미래의 기회를 빼앗아 버렸습니다. 비트코인은 새로운 현상으로 이것이 장기간 생존 가능한지 불투명합니다. 성공할 수도 실패할 수도 있으며 SEC는 비트코인이 어느 쪽이든 결과가 나올 가능성을 판단할만한 좋은 위치에 있지는 않습니다.

많은 투자자들은 비트코인에 대한 관심을 표명했으며 투자자 중 일부는 직접 소유하지 않고도 상품에 노출하기를 선호할 것으로 보입니다.

비트코인 ETP는 투자자들에게 규제된 증권시장에서 거래하는 제품을 통해 비트코인을 간접적으로 노출 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이는 직접 구입하고 보유하는 것에 대한 많은 염려와 걱정을 없앨 수 있습니다.

만약 우리가 ETP를 승인한다면, 투자자들은 이 상품을 살지 피할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SEC의 조치는 오늘의 투자자 선택을 박탈하게 만들었습니다. 저는 혁신을 저해하는 기수가 되기를 거부하고 싶습니다. 투자자를 보호하고 자본 형성을 촉진하며 공정한 질서와 효율적인 시장을 넓힌다는 우리의 사명과 완전히 배치되는 이 같은 결정을 저는 완전히 반대합니다.”

SEC는 이번 거부에서 투자자 보호를 지속적으로 표현했다.

그러나 비록 피어스의 논쟁이 SEC의 긍정적 동요를 일으키지는 못했지만, SEC는 시간이 지나면 규제에 관련된 보강사항이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다고 말함으로써 이번 거부에 대해 내부의 부정적 의견이 있었음을 인정했다.

사진출처, wsj & google

< ⓒ코인투데이(cointoday.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The post SEC 윙클보스 ETF 승인 거절을 거절한다…찬성표를 던진 한 SEC 위원 appeared first on 코인투데이.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