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F 토픽] 플랫폼의 미래(Future of Platform) | 코인긱스

[BOF 토픽] 플랫폼의 미래(Future of Platform)

0

‘2018 블록체인 오픈포럼’의 둘째 날(29일) ‘플랫폼의 미래(Future of Platform)’ 패널 토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2009년 사토시 나카모토의 P2P 결제 플랫폼인 비트코인이 등장한 이후, Dapp 개발, 익명성 P2P, SNS, 광고, 의료, 대출 등 다양한 플랫폼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이 중 2014년부터 개발된 이더리움(Ethereum)은 튜링 완전 코드로 로드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인터넷 자체가 하나의 슈퍼 컴퓨터로 기능할 수 있다. 이더리움은 작년 한 해 동안 가격이 80배가량 상승했으며, 이더리움 기반 토큰(ERC-20)은 현재(2018년 6월 25일)까지 1,621개가 탄생했다.

이외에도 여러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토큰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올해 6월 이오스(EOS)의 ICO 종료 후 성공적으로 메인넷이 가동되면서 이오스 기반 Dapp과 토큰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이더리움의 경우, 블록체인 네트워크 특성상 활동(코인 및 토큰 전송 등)에 수수료(gas)가 많이 부과되고 있다. 반면 이오스의 경우 Dapp 개발자가 이오스 코인만 갖고 있으면, 사용자들의 활동에 따른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는다.

사용자들은 Dapp 사용 시 이러한 수수료를 부과하고 싶지 않아 하므로, 이오스 플랫폼과 같은 형태의 시장으로 미래가 흘러갈 것으로 예측된다. 조금 더 쉽게 얘기하자면, 메시지 플랫폼을 쓰고 싶은 경우 메시지 하나를 보내더라도 수수료를 내지 않는 플랫폼을 선택할 것이다.

‘2018 블록체인 오픈포럼’에서 진행되는 패널 토의는 업계 현황을 기반으로 이러한 플랫폼의 미래에 대해 조망해볼 예정이다.

 

<저작권자 © 토큰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https://tokenpost.kr/article-3151

 

‘에이코인(ACOIN)” 은 전 세계 오프라인 금거래 시장에서 금의 안전한 거래를 위해 사용하는 프로토콜 암호화폐이며, 코인월드 에이코인(ACO) 전용마켓 오픈 예정
한미중일 4개국 합자투자로 탄생한 코인월드, ‘에이코인'(ACOIN) 국내 최초 상장 협의중으로 4/16 사전 예약 실시
Coin world, ACOIN listing Discussion
Cryptocurrency exchange coin world, advance booking on next 16th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