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 은행들의 중앙 은행인 국제결제은행이 암호화폐에 반대하는 보고서를 발행하다 | 코인긱스

중앙 은행들의 중앙 은행인 국제결제은행이 암호화폐에 반대하는 보고서를 발행하다

0

중앙 은행들의 중앙 은행으로서 역할을 하는 국제결제은행(이하 BIS)이 최근 보고서를 발행하여 암호화폐는 신뢰할 수 없기 때문에 암호화폐가 성공할 수 없을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이 보고서는 암호화폐에 관하여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거래가 기록되는 분산화된 컨센서스의 취약점 때문에 언제든 신뢰가 무너질 수 있다. 이러한 점은 개인 지불의 최종성에 의문을 제기할 뿐만 아니라 암호화폐가 그 기능을 중지할 수 있으며 완전히 가치를 상실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한편 이 보고서는 대부분의 중앙 은행이 신뢰를 유지해왔으며 상대적으로 ‘안정적 형태의 통화로서 사회의 경제 및 정치적 이익을 보존해왔다’고 이야기한다.

 

또한 중앙 은행이 낮은 거래 수수료를 유지해왔으며 2017년 12월에 벌어진 비트코인의 높은 수수료 문제를 암호화폐가 이들 법정 화폐가 해왔던 것과 같은 일을 해낼 능력이 없음을 나타내는 예시로 사용하였다. 흥미롭게도 이 보고서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포함하고 있기도 하다. “돈은 사용자가 있는 경우에만 가치를 가진다. 사용자 없이는 단순히 쓸모 없는 토큰일 뿐이다. 그것이 얼굴이 그려진 종이 조각이든 디지털 토큰이든 상관은 없다.”

 

우리는 사용자를 믿는다

 

흥미롭게도 이 보고서는 통화의 가치를 구성하는 사용자와 신뢰의 개념을 중앙 은행에 대한 대중의 신뢰와 비교하고 있다. 경제적 측면에서 이 리포트는 ‘다양한 사용자들이 재화와 서비스를 해당 통화와 교환하고, 이들이 향후 어느 시점에나 다른 소비자와 동일한 통화로 유사한 교환을 수행할 수 있다는 믿음으로부터 통화의 가치가 발생한다’는 점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있다. BIS는 이를 위해 ‘통화 정책과 지침을 통제하는 중앙 통치 단체’가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BIS는 암호화폐가 자체적인 통화 정책과 지침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듯 하다. 암호화폐가 단지 코드로 씌어져 있어 누구나 이를 확인하고 신뢰할 지의 여부를 결정하는 무엇인 것처럼 말이다. 또한 BIS는 암호화폐를 이루는 코드는 누구나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는 것이라는 점 역시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암호화폐 코드의 변경이 이루어진 다음에는 이러한 변화를 자유롭게 수용하거나, 다시 이 변화에 또 다른 변화를 가져오거나, 혹은 이 변화를 좋아하지 않는 사람들에 의해 또 다른 통화로 변경될 수 있는 데도 말이다.

 

소비자의 욕구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는 암호화폐의 능력은 중앙 은행이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것 보다 더 많은 자유를 부여한다. 암호화폐를 사용하는 경우 사용자들은 자신이 가진 신뢰의 기준에 따라 판단하여 자신이 사용하고자 하는 통화를 선택할 수 있는 힘을 가지게 된다. 이로써 평균 소비자가 자신이 필요로 하는 것, 혹은 원하는 것에 가장 잘 부합하는 통화를 선택할 수 있게 됨으로써 통화 자체의 자유 시장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BIS가 주장하는 것과는 반대로, 암호화폐가 존재한다는 단순한 사실만으로 소비자들은 그들이 덜 신뢰하는 단체로부터 더욱 신뢰할 수 있는 단체로 그 선호를 옮겨가고 있으며, 이로써 소비자들의 신뢰 수준 역시 향상되고 있다. BIS는 또한 중앙 은행이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통화를 가지고 있다고 주장한다. 이는 제1세계의 정지된 그림에서는 사실일 지 모른다. 그러나 역사적 맥락이나 베네수엘라와 같은 다른 국가들을 고려할 때 이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 많은 사람들이 암호화폐로 전환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이들이 언급한 바와 같이 비트코인은 거래 병목 현상을 가지고 있었으며 이로써 거래 수수료가 빠르게 증가하였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이 문제 이면에는 이 보고서가 가진 좁은 식견으로는 다루기 어려운 매우 복잡한 문제가 존재한다.

 

더 읽어보기

https://wp.me/p9lJj2-3wd

이 뉴스는 대시뉴스코리아에서 직접 전달한 뉴스정보입니다.

The post 중앙 은행들의 중앙 은행인 국제결제은행이 암호화폐에 반대하는 보고서를 발행하다 appeared first on 코인투데이.

No comments

암호화폐 거래자 노리는 멀웨어 파섹스웜 주의보

사이버보안 회사인 트렌드마이크로(Trend Micro)가 암호화폐 거래자들을 노리는 악성 소프트웨어가 구글 크롬 브라우저를 통해 확산 중이라는 경보 메시지를 발표했다. 2일(현지시간) 코인데스크 보도에 따르면 트렌드마이크로는 악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