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더리움 DAO 포크와 캐스퍼 및 샤딩 구현의 길 – 비탈릭과의 인터뷰 | 코인긱스

이더리움 DAO 포크와 캐스퍼 및 샤딩 구현의 길 – 비탈릭과의 인터뷰

0

비탈릭이 왕팽의 텐 퀘스천(Ten Questions)에 출연해 이더리움에 대한 광범위한 인터뷰를 진행했다.

한편 왕팽은 장쯔이의 남편으로 중국의 왕팽스원(王峰十问)이라는 암호화폐 토크쇼를 진행하고 있으며 지난 18일에는 비트코인 캐시의 우지한과 인터뷰를 했다.

 

샤딩의 뚜렷한 성과에도 선 캐스퍼 고수

비탈릭은 캐스퍼를 통해 스마트 계약 솔루션을 해결한 후 샤당에 주력하려고 했으나, PoS와 샤딩 분야에서 뚜렷한 성과를 거두면서 변화가 생겼다고 언급했다.

하이브리드 캐스퍼는 샤딩과 함께 전체 캐스퍼와 샤딩의 완벽한 구현을 목표로 했지만 이 첫 번째 버전은 결국 어려움에 직면했을 것이라고 부연했다.

결국 새로운 노선 역시 선 캐스퍼, 후 샤딩이 될 것이라면서 더욱 완벽한 캐스퍼와 샤딩의 일부분을 만들 것이라고 설명했다.

DAO포크와 같은 자금 회수는 이제 어려울것

비탈릭은 2016년 다오포크와 같은 자금 회수에 대해 더 이상 이같은 회수 계획이 불가능하게 될거같다고 언급했다.

이 같은 이유는 정치적 논쟁의 여지가 많아 실행하기 힘드며 샤딩으로 옮겨가기 전에 일종의 일회성 크린업 정리(Cleanup)를 할 수도 있겠지만 비탈릭은 어떠한 결정도 내리거나 영향력을 끼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이같은 발언은 패리티 버그로 인해 당시 1억 5천만 달러 가치의 50만 ETH가 현재 묶여 동결처리 되어있기 때문에 상당한 논란의 여지를 만들었다.

블록체인 응용 분야는 게임과 금융에서 먼저 이뤄질 것

가장 먼저 블록체인이 응용될 분야는 게임과 금융이며 지금의 금융 기술은 상당히 낙후된 수준이고 이는 곧 시대에 도태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게임 분야에 많은 기업들이 게임과 블록체인의 융합에 흥미를 느끼고 있다며 기존의 게임 생태계에 또 하나의 시장을 만들고 싶어 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크로스 체인에 큰 관심 없고 암호화폐 가치는 측정하기 어려워

현재 많은 프로젝트 팀들이 크로스 체인에 관심을 두고 있지만, 자신은 이같은 유행에 휩쓸리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암호화폐 가치를 판단하는 것은 매우 어려우며 향후 몇 년 뒤 업계가 안정화되면 신규 발행 코인 숫자가 줄어들 것이다.

이는 더 많은 코인들의 가치를 인정받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비탈릭은 앞으로 코인 본연의 가치와 가격의 상관관계가 더 커질 것이며 이후 발행되는 모든 코인은 모두 가치 있는 토큰이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퍼블릭 체인은 사라질 수 없으며 퇴직금을 암호화폐 투자에 추천하지 않아

각국의 정부는 퍼블릭 체인을 완전히 사라지게 하는게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되고 있으며 규제를 하는게 더 효과적이라는 것을 깨닫고 있다고 밝혔다.

비탈릭은 지난 2014년부터 이더리움의 증권법 합법 여부를 많은 전문가들과 고민해 왔다면서 다행히도 미국 증권 거래소의 관계자들이 모든 암호화폐가 증권은 아니라는 데 의견을 모으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자신은 개인적으로 퇴직금을 암호화폐에 투자하는 것을 추천하지 않으며 만약 70세 노인의 퇴직금이 암호화폐에 투자됐다는 걸 알게 되면 몹시 슬플 것이라고 전했다.

‘블록체인 3.0’이라는 표현은 이해할 수 없어, 문제는 확장성

비탈릭은 블록체인 1.0, 2.0, 3.0 같은 표현에 동의하지 않으며 만약 ‘블록체인 3.0’이 존재한다면, 가장 중요하게 봐야 할 것은 ‘확장성’이라고 언급했다.

또한 “EOS의 성능이 비트코인과 이더리움보다 좋은 것은 맞지만 그 차이가 크지 않고 한 테스트넷에서 몇 백 TPS를 기록했다는 얘기를 들었지만 높은 확장성은 컴퓨팅 파워에 투자한다고 되는 것이 아니라고 밝혔다.

확장성은 결국 새로운 방법과 많은 연구를 통해 구현되어야 하며 이는 자신이 플라즈마와 샤딩같은 기술을 연구하는 이유이며, 이는 매우 가치 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EOS, 기술적 실험 넘어 정치공학적 실험이라 생각해

비탈릭은 EOS가 매우 흥미로운 실험이며 이더리움 및 기타 플랫폼과 다른 시도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는 기술적 실험뿐만 아니라 정치 공학적인 실험이기도 하며 EOS 커뮤니티가 블록체인 상에 헌법, 행정 부문(21개 노드), 사법 부문 등의 디지털 정부 구축을 시도했다고 전했다.

또한 EOS는 코드를 법으로 여기지 않으며, 이 디지털 정부를 통해 사람들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ASIC과 맞서는 건 비효율적이다.

현재 ASIC 채굴기는 너무 중앙화 되어있으며 비트코인 영역에서 한 사람이 시장 중 대부분의 ASIC 채굴기를 생산했고 직접 채굴까지 시작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일부 작업증명(PoW) 암호화폐들은 ASIC에 맞서기 시작했으나, 올해 ASIC 맞선 수많은 암호화폐가 공격을 받은 사실을 발견했고 이는 ASIC에 맞선다는 일이 쉽지 않음을 나타낸다고 언급했다.

따라서 PoW보다는 지분증명(PoS)로 변경하는것이 더 효과적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DAICO, ICO로 발생하는 분쟁 해결

DAICO는 ICO에서 발생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발표한 모델로 프로젝트 개발자가 소량의 자금을 획득하고, 토큰 소유자가 투표를 통해 다음 단계 모금 진행 여부를 결정하는 방식이다.

이런 방식을 통해 토큰 소유자들과 프로젝트 개발자의 협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비탈릭 자신은 현재의 백만장자들만 참여 할 수 있는 벤처캐피탈 VC 방식에 대해 불합리하다고 생각하며 소수의 기업이 시장을 계획하고 통제하는 것에 우회적으로 비판했다.

 

기사 참조 – Coinness & Cryptonewmedia의 “Buterin Talks About DAO Like Forks, Sharding and More”

< ⓒ코인투데이(cointoday.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에이코인(ACOIN)” 은 전 세계 오프라인 금거래 시장에서 금의 안전한 거래를 위해 사용하는 프로토콜 암호화폐이며, 코인월드 에이코인(ACO) 전용마켓 오픈 예정
한미중일 4개국 합자투자로 탄생한 코인월드, ‘에이코인'(ACOIN) 국내 최초 상장 협의중으로 4/16 사전 예약 실시
Coin world, ACOIN listing Discussion
Cryptocurrency exchange coin world, advance booking on next 16th

No comments

美애리조나 주, 암호화폐로 납세 가능해지나

애리조나 하원운영위원회가 암호화폐로 세금을 납부할 수 있게 하는 법안을 승인했다. 24일(현지시각) 코인데스크 보도에 따르면 애리조나 하원운영위원회는 암호화폐로 납세를 허가하는 법안에 찬성 투표했다. 해당 법안은 지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