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마크, 블록체인 활용한 디지털 컨텐츠 라이센싱 개방 | 코인긱스

위마크, 블록체인 활용한 디지털 컨텐츠 라이센싱 개방

0

위마크는 텔 아비브에 본사를 둔 블록체인 기반의 사진 배포·교환 플랫폼이다. 위마크의 블록체인 기반 시장은 사진사들이 직접 작품에 라이센스를 부여하고 소비자들에게 배포함으로써 콘텐츠의 독립적인 관리가 가능하도록 한다.

스톡 포토그래피는 40억 달러에 달하는 규모의 거대한 시장이면서 동시에 셔터스톡이나 게티 이미지와 같은 거대 대행사들에 의하여 중앙집권화된 통제를 받는 전형적인 기존 시장 중 하나이다. 대기업들이 창작자와 소비자를 독점함으로써 개인 사진사들은 소외 당하게 되었고, 이와 같은 배포 업체에 의해 시도 때도 없이 변경되는 규정과 수수료에 시달려 왔다. 또한 수치상으로도 업계 최고 수치인 수익의 85%라는 대행 비용을 부과해 사진사들이 저작권료 수익의 극히 일부분만을 얻을 수 있게 하는 구조를 형성했다.

위마크(Wemark)는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해 예술가와 소비자 간에 대행사 없는 직접 거래를 가능하게 한다. 이와 더불어 자체적인 블록체인 기반 프로토콜을 이용한 지불 시스템을 통해 라이센스를 등록할 뿐만 아니라, 변경 불가한 사전 협의된 규칙에 의해 콘텐츠를 배포하고 그에 따른 수익을 분배하기도 한다.

위마크는 ‘탈중앙화 시장’의 개념을 도입하고, 이에 상응하는 토큰을 발행해 디지털 콘텐츠가 직접적으로 거래될 수 있는 경제 구조를 활성화시킬 예정이다. 위마크토큰(WMK)은 네트워크 내의 통용 화폐로 쓰이며, 상품의 제작, 공유, 광고 등 유통에 개입된 모든 이들에게 보상을 제공하는 데 사용될 것이다. 이는 스톡 단체들이 주도하는 일방적인 방향의 거래가 아닌, 창작자가 플랫폼의 주주로서 활동하며 거래를 주도할 수 있게 한다. 창작자들은 위마크토큰을 통해 지불 받고, 위마크 경제가 커갈수록 더 큰 보상을 받게 될 것이다.

위마크에는 벤처 캐피털의 지원과 더불어 Picasa의 설립자이자 CEO인 Lars Perkins와 Shutterstock의 콘텐츠 개발부서 임원 Keren Sachs, Canya의 시장 분석 위원 Lee Torrens 등 여러 우수한 자문위원들이 있다.

위마크의 공동 설립자이자 CEO인 Tai Kaish는 “사진사 및 예술가들이 콘텐츠의 권리와 가치 중 극히 일부만을 보상받는 현재 디지털 콘텐츠 배포 시스템은 올바르지 않다“ 라며 “소비자와 예술가들 간의 콘텐츠 라이센싱과 직접 거래가 이루어지는 탈중앙화 구조는 언젠가 반드시 구축될 것”이라고 말했다.

위마크의 자문위원 중 한 명이자, 과거 Picasa(현재 Google에 의해 인수) 설립자이자 CEO인 Lars Perkins는 “인터넷상의 폭발적인 수요 증가에도 불구하고, 현존하는 시스템 구조 때문에 자신들의 작품의 창의성과 가치를 인정받지 못하는 작가들이 좌절하고 있다”라며 “소비자와 예술가들 사이에 있는 중개인들은 포화된 콘텐츠 시장 한가운데에서 힘없는 개인 사진작가들을 착취해 더 큰 수익을 뽑아내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위마크의 블록체인 기반 스마트 컨트랙트는 예술가와 소비자 사이의 관계를 잡아주어 균등한 수익 분배가 이루어질 수 있게 할 것”이라며 “결국 콘텐츠 제공 회사나 사이트보다 더 존중받아야 할 이들은 콘텐츠를 창작한 예술가”라고 강조했다.

위마크는 자체 위마크 프로토콜 개발과 탈중앙화 시장 설립을 위해 5월 7일, 800만 달러의 ETH를 목표로 토큰 세일을 시작할 예정이다.

위마크는 Tai Kaish, Pavel Elkind 그리고 Roy Meirom에 의해 설립되었다. 위마크 플랫폼의 블록체인 기술은 중개인의 개입을 제거할 뿐만 아니라, 보안, 작품의 진위여부(authenticity), 투명성 그리고 거래자들 간 직접적인 경제 구조를 활성화 시킬 예정이다.

위마크는 이미 가입 완료한 수천 명의 저명한 사진가들과 알파테스트를 진행 중이며, 이 중에는 Caia Image와 같은 저명한 콘텐츠 제작자도 포함되어 있다. 위마크 알파 버전은 2018년 2분기 중 출시될 예정이다.

프로토콜 및 TGE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링크를 참고하면 된다.

백서: https://www.wemark.com/whitepaper
미디엄: https://medium.com/wemark-stories
위마크 공식 텔레그램: https://t.me/wemark

이 뉴스는 토큰포스트의 보도 기사가 아닌 기업·기관·단체가 토큰포스트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저작권자 © Token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에이코인(ACOIN)” 은 전 세계 오프라인 금거래 시장에서 금의 안전한 거래를 위해 사용하는 프로토콜 암호화폐이며, 코인월드 에이코인(ACO) 전용마켓 오픈 예정
한미중일 4개국 합자투자로 탄생한 코인월드, ‘에이코인'(ACOIN) 국내 최초 상장 협의중으로 4/16 사전 예약 실시

Coin world, ACOIN listing Discussion
Cryptocurrency exchange coin world, advance booking on next 16th

No comments

야후 재팬, 암호화폐 거래소 주식 40 인수

야후 재팬(Yahoo Japan)이 암호화폐 거래소의 주식 40%를 인수했다고 밝혔다. 13일(현지시간) 로이터의 보도에 따르면 야후 재팬이 도쿄에 위치한 암호화폐 거래소 비트아르고(BitArg Exchange Tokyo)의 지분 40%(약 200억~300억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