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비트, 국내최초 가상화폐 인덱스 ‘UBCI’ 내달 초 공개 | 코인긱스

업비트, 국내최초 가상화폐 인덱스 ‘UBCI’ 내달 초 공개

0

 

국내 1위 가상화폐(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가 국내 최초로 가상화폐 인덱스를 공개한다.

업비트 운영사인 두나무는 코인 시세의 기준을 제시하는 가상화폐 표준 지수인 ‘UBCI’(Upbit Crypto Index)를 개발 완료하고 내달 초 공개할 예정이라고 22일 밝혔다.

업비트는 투자자들이 시장 트렌드를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거래소 시작과 함께 인덱스 사업을 준비해 왔다. 그간 발생한 장기간의 체결 데이터를 모아 신뢰구간 표준값을 산출하는 방식으로 UBCI를 개발 완료했다.

현재 가상화폐 시장이 주식과 채권을 기반으로 한 전통 금융시장의 초기 모습과 닮아 있는 만큼 시장이 고도화할수록 시장 흐름을 읽고 투자하는 데 있어 인덱스가 중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인덱스를 개발하게 됐다는 설명이다.

업비트가 개발한 인덱스는 △ 시장 인덱스(UMI, Upbit Market Index) △ 섹터 인덱스(USEWI, Upbit Sector Equal Weighted Index) △ 비트코인 인덱스(UBI, Upbit Bitcoin Index) △ 전략 인덱스(USI, Upbit Strategy Index) 총 4가지다.

시장 인덱스는 전체 시장의 유동비율을 고려한 시가총액 가중 방식 인덱스로 전체 코인의 흐름을 보여준다. 섹터 인덱스는 코인의 성격에 따라 섹터별로 산출된다. 비트코인 인덱스는 가상화폐 시장을 대표하는 비트코인을 지수화한 것이다. 전략 인덱스는 계량적(퀀트) 투자 규칙을 설정하고 이에 따라 운용하는 포트폴리오의 수익률을 트래킹하는 지표다.

업비트는 우선 시장∙섹터∙비트코인 인덱스를 내달 론칭하고 추후 전략 인덱스와 인덱스 룰북 등을 오픈할 예정이다. 앞으로 UBCI가 국내뿐 아니라 해외 시장에서도 표준 지표로 활용될 수 있도록 사업을 넓혀간다는 계획이다.

이석우 두나무 대표는 “거래소 론칭 전부터 인덱스 개발을 준비해 왔다”며 “업비트는 이미 세계 최고 수준의 거래소인 만큼, 이번 인덱스 개발로 가상화폐 시세에 대한 기준을 제시하는 대표 거래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금융 김수정 기자
<저작권자 © 한국금융,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http://www.fntimes.com/html/view.php?ud=2018032215463831871d6f57e61a_18

No comments

마이크로소프트 타이완, 블록체인 파트너십 체결

마이크로소프트 타이완이 블록체인 기술로 금융, 전자상거래, 오락 등 다양한 산업을 개선하기 위해 디지털 차이나(Digital China), 핫쿨(Hot Cool)과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4일(현지시간) CCN 보도했다. 해당 연합은 디지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