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ETF 승인을 위한 VanEck & SolidX과 SEC의 최근 회의 | 코인긱스

비트코인 ETF 승인을 위한 VanEck & SolidX과 SEC의 최근 회의

0

지난 11월 28일 미국 증권 거래 위원회는 비트코인 ETF에 대한 지원서를 공개했고, 이 문서에 따르면 VanEck & SolidX와 CBOE의 대표자들이 금융 부서, 무역 및 시장 부문, 경제 및 위험 분석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한편 지난 6월 VanEck이 SolidX에 가입하여 CBOE의 BZX 주식 거래소에 상장 된 비트코인 ETF를 신청했고 SEC는 지난 8월 경정을 연기한 후 승인과 거부를 보류 중이다.

전통적인 현물과 비트코인을 비교

지원서에 따르면 회의는 주로 비트코인을 기름과 은, 그리고 금과 같은 전통적인 자산과 비교했으며, 이미 모든 전통적인 자산은 ETF를 보유하고 있다.

참석했던 연구팀은 비트코인과 함께 전통적인 상품에 대한 가격 분석을 하고 금, 은 등에 비교했을때 비트코인은 기름과 달리 화폐 대체재로 가치를 얻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 프리젠테이션은 세 가지 전통적인 선물 상품 모두에게 ‘경험적 증거’로 현물가격과 선물가격이 밀접하게 연동되었음을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마찬가지로 비트코인의 현물, 그리고 선물 상품이 이 패턴과 비교했을 때 자본 시장에서 잘 작동하는 증거라고 주장했다.

비트코인은 ETF를 지원할 정도로 충분히 성숙해

또 다른 핵심 주장은 VanEck & SolidX 팀이 주장한 비트코인이 전통적인 ETF의 거래 상품보다 시장 조작에 내성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실제 물리적 원자재의 경우 새로운 공급원이 발견되거나 생산 현장에서 심각한 중단 사태 등의 발생했을 때 이런 내부정보를 수집해 악용될 수 있다. 그러나 비트코인의 경우 이 같은 상황은 ‘적용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이런 비트코인 조작에 대한 ‘복원력’의 또 다른 예로 특정 비트코인 거래소 및 장외 OTC 플랫폼에 자금이 집중되어 있지 않다는 점을 들었다. 이는 여러 가지 거래 플랫폼에 걸쳐 자금을 분산시켜 일시적인 가격 변동을 이용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마지막으로 비트코인의 동일성은 특정 지역이 아닌 전 세계적으로 균일한 시장을 형성했고 이는 석유나 다른 상품에 비해 거래 과정이 유리하다고 언급했다. 결국 이번 미팅을 통해 비트코인 시장이 ETF 를 지원하기에 충분히 성숙했다고 주장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SEC의 위원장인 제이 클레이튼은 뉴욕에서 열린 컨센서스 인베스트 컨퍼런스에서 비트코인 ETF가 너무 쉽게 조작될 수 있으며 많은 예방책을 마련하지 못했다고 언급하면서 더욱 강력한 예방책을 주문했다.

한편 VanEck은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증권 거래소인 나스닥과 파트너십을 맺고 내년 2019년 1분기로 예정된 비트코인 선물 계약을 시작으로 ‘투명하고 규제되며 감시되는 디지털 자산’을 판매한다고 밝혔다.

< ⓒ코인투데이(cointoday.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The post 비트코인 ETF 승인을 위한 VanEck & SolidX과 SEC의 최근 회의 appeared first on 코인투데이.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