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테린, 블록체인 한계 넘을 아이디어 공개 | 코인긱스

부테린, 블록체인 한계 넘을 아이디어 공개

0

확장성 문제 해결할 ‘플라즈마 캐시’ 선보여

 

이더리움 창시자 비탈릭 부테린이 블록체인의 트랜잭션 처리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했다.

​비탈릭 부테린은 9일(현지시간) 파리에서 개최된 이더리움 커뮤니티 컨퍼런스 EhtCC에서 ‘플라즈마 캐시(☞관련링크)’라는 새로운 솔루션을 공개했다.

​’플라즈마 캐시’는 블록체인의 확장성(Scaling)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한 ‘플라즈마’ 솔루션의 업그레이드 버전이다.

​부테린은 비트코인 라이트닝 네트워크를 만든 조셉 푼(Joseph Poon)과 함께 지난해 8월 처음 플라즈마라는 ‘온-체인 스케일링 솔루션’을 공개했다.

​메인 블록체인과 연결된 레이어를 만들고, 거기에서 데이터를 최적화해 메인 블록체인으로 전달하는 방식이다. 이렇게 하면 스마트 컨트랙트와 분산앱(Daap)이 지불해야 하는 트랜잭션 비용을 줄일 수 있다

하지만, 플라즈마는 모든 사용자가 반드시 각각의 플라즈마 블록을 다운로드하고 유효성을 인증해야 한다. 때문에 획기적으로 확장성을 향상시키는 데 한계가 있었다.

​’플라즈마 캐시’는 클라이언트가 처리해야 할 데이터의 양을 크게 줄이기 위해 등장했다. 비탈릭 부테린과 블록체인 스타 개발자 댄 로빈슨(Dan Robinson), 칼 플로어쉬 (Karl Floersch) 등이 플라즈마 캐시 개발에 참여하고 있다.

​새로운 아이디어는 이렇다. 사용자는 스마트 컨트랙트에 보증금을 이더(이더리움 암호화폐)로 보내 ‘플라즈마 코인’을 생성하고, 이 코인만 추적하면 된다.

​’플라즈마 캐시’는 사용자가 추적하고 싶은 코인이 포함된 블록에만 관심을 갖도록 만들어, 전체 플라즈마 히스토리를 다운로드하고 확인해야 하는 기존 플라즈마 보다 효율적이다.

​부테린에 따르면 플라즈마 캐시 모델은 암호화폐 거래소나 외부 서비스에 이더를 보관하면, 해당 이더 가치만큼의 플라즈마 코인이 생성된다. 이와 함께 병합하거나 쪼갤 수 없는 고유 ID도 만들어진다.

​”사용자는 플라즈마 체인에서 자신이 소유한 코인과 관심 갖는 코인의 가용성과 정확성만 확인하면 된다”고 부테린은 설명했다.

​부테린은 플라즈마 캐시가 실제 응용될 수 있는 영역으로 ‘암호화폐 거래소’를 꼽았다. 거래소가 대규모 해킹 방지를 위해 이 기술을 활용할 수 있다고 예상했다.

​거래소 이용자의 자금을 직접 다루지 않고, 거래소는 주문 기능을 제공하고, 플라즈마 컨트랙트를 통해 손실 방지를 보장할 수 있다.

​코인 소유자는 코인 히스토리에 대한 ‘증명 데이터’를 제시해 사기적인 출금을 예방할 수 있다.

​부테린은 “거래소에서 어떤 일이 발생하든 사용자는 ‘플라즈마 엑시트’ 절차를 통해 자신의 돈을 출금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플라즈마 캐시를 이용하면 수십억 달러의 거래가 이뤄지는 암호화폐 거래소가 해킹당할 때마다, 누구도 돈을 잃지 않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ZDNet Korea 임유경 기자
<저작권자 © ZDNet 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http://www.zdnet.co.kr/news/news_view.asp?artice_id=20180311122820&lo=z35

No comments